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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이야기와 연결된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
문학 장치로 읽는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
#두이야기와연결
#누가의문학장치
#에스겔34장
#두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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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p
3.3 MB
기독교
오영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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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를 해석함에 있어 그럴듯하게 접근했다 하더라도 누가의 문학 장치를 적용하지 않은 접근은 화자이신 예수님의 의도와 누가의 의도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해석이라 말할 수 있겠다.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에 대한 도덕적 접근이 너무나도 견고하게 자리 잡았다. 박사학위 논문을 쓰고 난 후 어떻게 하면 쉽게 논리를 전개하여 이 잘못된 해석을 허물고 새로운 해석을 뿌리내리게 할 것인가 하는 화두가 해결해야 할 큰 짐이었다. 고민하는 가운데 누가가 마련한 문학 장치로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에 접근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카타데오"라는 단어를 연결 접점으로 논리를 전개할 때면 "논리의 전개가 너무 비약적인 것이 아니냐"라는 목소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아무도 반론하지 못하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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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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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문
1장 서론
2장 성경은 문학의 형식을 빌려 기록되었는가?
2.1 성경에서 문학 형식의 발자취
2.2 문학의 형식을 지닌 성경을 대하는 자세
2.3 문학 장치(Literary Devices)
2.3.1 직유(Simile)
2.3.2 은유(Metaphor)
2.3.3 이미지(Imagery)
2.4. 비유의 역할
3장 율법사의 영생 내러티브
3.1 알레고리적으로 본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
3.2 단락으로 본 율법사의 영생 내러티브
3.3 플롯(plot)으로 본 영생 내러티브
3.4 고대 근동 세계에서 목자의 이미지
3.5 에스겔 34장의 신적인 목자
3.6 상호텍스트성과 창(Window)
3.6.1 창(Window)을 통한 이미지 투영
4장 문학 장치를 사용한 누가의 의도
4.1 나인 성 과부의 이야기와 연결하는 누가
4.2 왕위 즉위식 이야기와 연결하는 누가
4.3 세 이야기를 연결하는 누가의 의도
5장 너도 가서 이와 같이 하라는 구절의 해석
5.1 청자가 비유에 참여한 사례
5.2 다윗의 범죄 내러티브 이해(삼하 11:2-12:13a)
5.3 비유 속으로 이끄는 이정표
5.4 청자가 강도 만난 자로 참여한 해석
6장 결론
7장 에필로그
지금까지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를 해석함에 있어 그럴듯하게 접근했다 하더라도 누가의 문학 장치를 적용하지 않은 접근은 화자이신 예수님의 의도와 누가의 의도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해석이라 말할 수 있겠다.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에 대한 도덕적 접근이 너무나도 견고하게 자리 잡았다. 박사학위 논문을 쓰고 난 후 어떻게 하면 쉽게 논리를 전개하여 이 잘못된 해석을 허물고 새로운 해석을 뿌리내리게 할 것인가 하는 화두가 해결해야 할 큰 짐이었다.
고민하는 가운데 누가가 마련한 문학 장치로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에 접근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카타데오"라는 단어를 연결 접점으로 논리를 전개할 때면 "논리의 전개가 너무 비약적인 것이 아니냐"라는 목소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아무도 반론하지 못하고 수용할 수밖에 없는, 누구나 공감하고 인정하는 접근이 필요했다. 이것이 "누가의 문학 장치로 접근한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라는 소논문이 나오게 된 배경이다.
누가는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가 화자이신 예수님의 의도대로 해석되기를 바라며 두 이야기와 연결한다. 하나는 나인 성 과부의 아들을 살린 이야기이고, 또 하나는 베다니의 왕위 즉위식 이야기이다. 하나의 이야기를 다른 하나의 이야기와 연결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누가는 두 이야기와 연결하여 더 이상 오해 여지의 싹을 잘라 버린다.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와 연결된 두 이야기는 중심 초점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누가는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하여 이 두 이야기의 사이에 놓여 연결된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의 중심 초점이 누구를 표상하느냐 이런 수학적 질문을 던지고 있다.
두 이야기와 연결된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는 다른 해석을 할 여지를 없애는 누가의 세밀한 준비 작업의 결과물이다. 이는 누가가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의 해석을 중시하고 있다는 반증이라 하겠다. 지금까지 누가의 문학 장치를 고려하지 않고 마음대로 해석을 해왔다.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의 중심 초점이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수용할 때 화자이신 예수께서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에 사용한 카타데오라는 단어를 통하여 에스겔 34장과 상호텍스트성을 갖게 된다.
저자는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삼성전자에 근무했다. 오랫동안 목회자로서의 자질을 닦게하시고 늦게 부르심을 받았다.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가운데 개혁신학연구원에서 M.div를 밟았다. 은혜의 생명 교회를 개척하여 사역 중 마가복음을 수학적 관점으로 조명한 "마가복음 숲으로 보기"를 출판하였다. "마태복음 14대 족보의 비밀"과 "분열왕국 숲으로 입체로 보기"를 출판하였다. 최근에는 개신대학원대학교에서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 연구: 내러티브 장면 분석 방법으로"라는 제목으로 신약학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 책은 필자의 박사학위 논문을 수정 보완하여, 쉽게 이해되도록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를 두 이야기와 연결된 관점에서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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